고골『외투』
“우리는 모두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 이는 도스또예프스끼가 이야기한 것으로 19세기의 고전적인 시각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로 유명하다. 슬라브주의자의 대표적인 러시아문학의 대가 도스토예프스키가 고골의 ‘외투’에 대하여 이러한 평가를 내린 것에는 과연 어떠한
고골(1809~1852) Николай Васильевич Голь
1830년대 이후 러시아 진보적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벌어진 러시아와 서구의 역할과 러시아의 미래에 대한 대립적 논쟁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진 서구파와 슬라브파는 러시아 지식인 사회에 이념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이와 함께 문학은 시의 황금시대, 즉
러시아는 풍부한 천연자원과 우수한 인력 등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시장경제 체제로 이행 과정에서 나타난 많은 문제들을 극복해 나가는 과도기적인 단계에 있다. 최근 들어 경제적 혼란이 어느 정도 진정되어 가는 양상을 보이면서 1997년 최초로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
고골은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김나지움에서 수학하는 동안 학업성적은 그다지 뛰어난 편은 아니었지만,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보냈다. 바이올린을 배웠는가하면 미술지도도 받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고골이 적극적인 흥미와 관심을 갖고 관여했던 것은 문학과 연극분야였다. 시를 쓰는
극한상황에서 목숨을 부지하려 몸부림치는 짐승에 가까운 존재들이 아니다. 유형지에도 봄이 오면 갖가지 꽃이 피어나듯 인간의 온갖 감정이 다 개화한다. 동료 죄수들의 웃음거리밖에 못 되는 나약한 쓰실로프를 그리면서 작자는 말한다. 나는 감옥에 와서 비로소 인간이 우는 것을 보았다고 말이다.
고골리’라는 문명을 떨치게 되었다. 곧 이어 발표한《분신(分身)》(1846)과 《주부》(1847) 등은 벨린스키로부터 심리주의로의 병적인 경향이 있다고 지적되어 호평을 받지는 못했지만, 그는 이 무렵부터 공상적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백야(白夜)》(1848) 《네트치카 네즈바노바》
고골의 행동에서 그가 내면 깊숙이 쉽게 상처받고 심리적인 충격을 못 견뎌 하는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고골의 최초의 외국행도 이처럼 미리 계획된 것이 아니라 충동적으로 느닷없이 이루어졌지만, 실제로 그는 그 후에도 러시아에서 어떤 어려움에 부딪히거나 정신적인 좌절
고골리’라는 문명을 떨치게 되었다. 곧 이어 발표한《분신(分身)》(1846)과 《주부》(1847) 등은 벨린스키로부터 심리주의로의 병적인 경향이 있다고 지적되어 호평을 받지는 못했지만, 그는 이 무렵부터 공상적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백야(白夜)》(1848) 《네트치카 네즈바노바》
Ⅰ. 서론
『죄와 벌』은 중심인물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의 대표적인 예를 보여준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의 본질에 모순되는 신념을 갖고 지성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보려는 비극적 투쟁을 한다. 그의 범죄는 기존의 법과 질서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자기 굴종 대신에 자기의
러시아 통보(通報)》에 발표된 세계 문학 걸작의 하나로 한국에서도 애독되는 작품이다. 근대 도시의 양상을 배경으로, 작중의 하급 관리 마르멜라도프의 말대로 '아무데도 갈 데가 없는' 사람들로 가득찬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뒷거리가 무대이다.
《죄와 벌》은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 중에서도 경